Sarah’s Daily Bliss

건강과 미용에 좋은 페퍼민트 (Peppermint) 본문

Herbs & Recipes/Herbs

건강과 미용에 좋은 페퍼민트 (Peppermint)

디돌 2012. 1. 23. 22:47

고만고만한 식당에서 밥을 먹고 나오다 보면 계산대 옆에 사탕 바구니가 놓여 있는 곳이 많은데, 대부분의 경우 소위 박하 사탕이라는 놈들이 들어 있다. 그렇게 박하 사탕에는 익숙한데 정작 민트에 들어 있는 주요 활성 성분이 멘톨, 즉 박하뇌라는 것에는 생소하게 느끼시는 분들이 많은 듯 하다. 

또한 미국의 유명한 츄잉껌으로 한국에 들어와서 매우 유명한 CF 노래를 남긴, 그리고 아직도 세가지 색으로 각종 껌 판매대에서 팔리고 있는 껌의 내용도 민트에 관한 것이다. 

무심결에 사탕을 먹고 껌을 씹었겠지만, 아래 글을 읽어 보면 절로 머리를 끄덕이게 만드는 지혜이다. 물론 박하 사탕과 껌이 천연이 아닌 인공향과 맛이라면 조금 걱정이긴 하지만 말이다.

농부가 윈도우팜을 소개할때 가장 먼저 키워 보라고 권하는 허브가 바로 민트이다. 최근 서점에서 영국 생활기를 담은 책을 넘기다가 우연히 저자가 개미를 쫓기위해 민트를 키웠는데, 상당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민트 재배에 실패했다는 내용을 보고 고개를 갸우뚱 거리는 농부이다. 농부의 경험상으로는 여러 허브중에 민트만큼 생명력이 좋은 아이도 드물다. 그중에서도 스피어민트와 페퍼민트는 대단한 아이들이다. 

농부는 민트 다섯 종류를 다 키우는데, 수확은 물론 종류별로 한다. 그런데 지난해 이사하면서 대량 수확한 것은 울 엄마의 부지런함으로 인해 그 다섯 종류가 모두 섞였다. 덕분에 지금 카페 드림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좋아하는 지인께 선물한 민트 가루는 자세히 향을 맡아 보면 상쾌하면서도 달콤한 애플민트부터, 민트의 황제인 스피어민트까지 여러 종류의 향이 섞여 있다. 그것도 나름 매력적이다. 

그렇게 우리에게 익숙한 민트를 가까이에 두고 활용한다면 굳이 소소한 건강상의 이유로 약국을 제집드나들 듯 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하고 싶다. 그 일례로, 위암에 대한 강박관념이 있으셨는지 내시경을 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검사를 주장할 정도였던 울 엄마도 민트 요거트를 드신 후론 '걱정 뚝'이시다. 

오늘은 그 다양한 민트 아이들중, 아마도 한국인의 귀에 가장 익숙한 페퍼민트에 관한 글이다. Natural Home & Garden 의 에디터인 Susan Melgren 이 각종 리서치를 통하여 준비한 글을 '설날'인 오늘, 많은 분들의 건강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옮겨 본다. 
     

진정 효과가 있으면서도 기분을 상쾌하게 해주는 페퍼민트는 잘 알려진 민트 패밀리의 수많은 종류중 하나이다. 초기 그리스와 로마 시대에는 스피어민트(spearmint)가 더 많이 사용되었지만, 18세기경에는 소화제로 페퍼민트가 명성을 얻었으며 그전 시대인 중세에는 구취제거와 치아 미백에 사용되었다.  

오늘날에도 페퍼민트는 아주 널리 사용되고 있다. 페퍼민트에 들어 있는 활성 성분인 멘톨(박하뇌) 덕분에, 이 식물은 아주 다양한 종류의 건강과 미용 문제들을 완화시킬 수 있다.  

 

소화: 페퍼민트는 위장 장애를 해소시키는데 있어 명성이 자자한 허브이다. 위장내의 가스를 배출하는 구풍제와 경련을 멈추게 해주는 진경제로 사용되는 페퍼민트는 배에 가스 참, 헛배 부름, 구역질, 소화불량 및 위경련 등을 포함한 소화계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각종 연구에 따르면 페퍼민트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완화시키는 효과도 있음을 알 수 있다: 연구에 의하면 4주 동안 페퍼민트 오일 캡슐을 먹게 하고 난 뒤 살펴 보니, 과민성 대장증추군을 가진 참가자중 75퍼센트가 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페퍼민트는 소화관내의 평활근을 이완시킴으로써 위장 장애를 완화시키도록 도와준다. 페퍼민트차를 한 컵씩 마시거나, 페퍼민트 잎을 씹는다. 

두통: 건강 분야에 있어 페퍼민트가 "유명하다고 여겨지는"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바로 두통을 완화시키는 능력이다. 페퍼민트는 두가지 방식으로 두통을 완화시킨다. 관자놀이와 같은 주요 지점의 피부 표면에 페퍼민트 오일을 소량 바르고 문지르면, 긴장성 두통을 유발하는 근육을 이완시킬 수 있다. 페퍼민트를 흡입하면, 비후강 압력을 낮춰 진정을 유도할 수 있다.   

감기와 독감: 페퍼민트에 들어 있는 활상 성분인 멘톨이 점액을 묽게 민들어서 코막힘과 가슴답답함을 줄여주고 인체내의 점액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페퍼민트는 부어오른 목을 가라앉힐수 있다. 가습기에 페퍼민트 오일 몇방울을 넣고 깊게 숨을 들이 마신다.  

피부 염증: 열을 식혀주는 특성덕분에, 페퍼민트는 벌레 물리거나 볕에 탄 경우, 피부 발진, 그리고 아이비와 참나무 독으로 인해 생긴 피부 염증을 가라앉힐 수 있다. (모든 에센셜 오일과 마찬가지로, 페퍼민트 오일은 피부를 자극할 수 있으니 특정 부위에 바르기 전에 희석헤서 사용해야 한다.)   

구취: 페퍼민트에도 항균성과 살균성이 있으므로, 페퍼민트 잎을 씹거나 페퍼민트를 기반으로 한 구강 세정제로 입을 헹궈내면 입안의 나쁜 냄새를 없앨뿐만 아니라 입안의 과도한 박테리아로 인해 생기는 구강 위생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