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bs & Recipes/Herbs

독특한 올리브 오일 사용법 10 가지

디돌 2011. 12. 11. 00:17

농부는 어디서든 올리브 오일만 보면 눈이 커지는 증상이 있다. 그만큼 푹빠져 있다. 음식도 올리브 오일로 만든 것이면 평소 양의 두서너 배는 거뜬히 먹어 치운다. 그리고 딱히 오늘의 글이 아니더라도 아주 다양한 곳들에 두루두루 사용한다. 농부의 생각에 그만큼 아름답고 유용한 자연의 선물이 또 있을까 싶을 정도다.

며칠간 블로그의 기능이 속을 썩여 부지런히 글을 올리고자 하던 농부의 의지를 무력화시켰다. 뭐든지 문제가 생기면 그에 대한 갈증이 더 커지기 마련인가 보다. 올리고 싶은 글은 또 어찌 많은지 속이 탄다. 저녁 후, 노트북의 시스템을 차분차분히 손봤더니 마술처럼 글쓰기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그래서 몇가지 후보들중 농부의 일상에 딱 맞아 떨어지는 올리브 오일의 사용법에 대한 글을 먼저 올려 본다.

탁월한 장인의 감을 가지고 친환경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Becky Striepe 이 요점만 딱딱 집어 올린 글을 옮기면서 농부의 탁월한 감각에도 자화자찬하느라 정신이 없다. 농부의 세면대에 고이 올라 앉아 있는 올리브 오일을 보면서, 새삼 그 아이의 선명하고 투명한 노랑이 무척 곱게 느껴진다. 그 아이 덕택에 몇가지의 시중 제품이 사라졌으니 참 고맙기도 하다.

이렇게 생산적인 글을 옮겼는데, 이 늦은 밤 때 아니게 라면이 먹고 싶은 농부는 아직도 갈길이 멀은 것일까? 아님 일년에 한두번 정도 꼭 해보고 넘어 가야되는 라면 야식에 대한 미련이 연말임을 알아 챈 것일까?

 
 

 

올리브 오일은 "건강한 지방" 으로 적당히 섭취하면 심장병과 고혈압 등과 같은 각종 질병의 위험을 낮춰 준다. 올리브 오일이 몸에 좋다는 것은 알고 있겠지만, 이 좋은 오일을 집안이나 심지어는 애완동물에도 유용하게 사용하는 갖가지 방법들에 대해 알고 계셨는지?
 
이제 부엌이 아닌 다른 곳에서도 오리리브 오일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 몇가지에 대해 알아 보자.

1. 설탕 스크럽 만들기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여 수분을 공급하고 각질 제거에 탁월한 설탕 스크럽을 만들 수 있다. 이는 건조한 겨울 피부를 진정시키는데 아주 좋다. 올리브 오일에 설탕을 넣어 걸쭉한 페이스트 상태가 되도록 섞어 주고, 좋아하는 에센셜 오일을 넣어 주면 준비 끝이다. 샤워나 목욕시 피부에 바르고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2. 손과 발에 수분 공급

올 겨울에는 목욕이나 새워 후 피부에 올리브 오일을 소량 바르고 마사지 하여 건조한 손과 발에 특별히 TLC 를 조금 공급해 주자. 그리고 난 후, 양말과 장갑을 껴서 피부에 수분이 흡수되도록 한다. 바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3. 오일을 머리에 바르기

머리에 오일을 바르는 일은 수 세기애 걸쳐 사용되어 왔다. 몇몇 지침서에는 머리에 코코넛 오일을 바르라고 적혀있지만, 올리브 오일도 그 효과가 비슷하다. 손에 올리브 오일 몇방울을 떨어뜨려서 두피를 마사지하고 난 후, 오일이 골고루 발리도록 빗질을 한다. 한시간 정도 그대로 둔 후, 무독성 샴푸로 과도한 오일을 씻어 낸다.

4. 고양이의 모구(hairball) 방지

고양이도 올리브 오일덕을 볼 수 있다! 고양이의 몸집에 따라, 올리브 오일 1/4 - 1/2 티스푼을 먹여서 모구를 방지할 수 있다. 올리브 오일은 고양이들의 털을 더 윤기나게 해주기도 한다!

*참고: 모구(hairball)란 고양이 따위가 삼킨 털이 위(胃)에 들어가 뭉쳐진 덩이

5. 지퍼 열기

부츠를 벗을때 지퍼가 열리지 않은 적이 있었는지? 지퍼 이빨에 올리브 오일을 조금 바르고 문지르면 아주 부드럽게 열린다. 참고: 아주 적은 양의 오일을 사용한다.

6. 화장 지우기

화장품 가게에서 산 메이컵 리무버와 콜드 크림에는 불명확한 독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을 때가 종종 있다. 이에 대한 다음절의 추측성 게임을 하는 대신, 올리브 오일을 사용해 보라. 따뜻한 물에 적신 세안천이나 면봉에 올리브 오일을 두방울 정도 떨어뜨려서 화장을 지우면 편리할 뿐만 아니라 얼굴에 수분도 공급하게 된다.

7. 볕에 탄 피부를 진정시키기

볕에 탄 피부에 바로 오일을 바르지 말고, 하루나 이틀 후 올리브 오일을 발라 수분을 공급하면 피부 벗겨짐을 방지하고 손상된 피부를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8. 건성 피부 치료하기 


각종 의심스런 성분으로 가득찬 Head & Shoulders (헤드 앤 숄더, 비듬샴푸)는 잊어 버리시길! 두피에 올리브 오일 소량을 발라 마사지하여 수분을 공급해 주는 것이 비듬과 대항하여 이기는 지름길이다.

9. 목재 가구를 윤택하게 만들기

올리브 오일과 레몬즙을 2 대 1로 섞은 혼합물을 만든다. 이를 부드러운 천에 조금 묻혀서 목재 가구를 닦는다. 그러면 가구가 푸석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이빠진 곳이나 긁힌 자국을 숨기는데 도움이 된다.

10. 세안하기

오일로 세안한다는 것은 언뜻 생각하기에 상식밖으로 들릴 수 있겠지만, 대다수의 친환경 미용 전문가들은 오일 클렌징 방법(OCM) 을 추천한다. OCM 초보자들을 위한 Kayla Coleman 의 탁월한 노하우에서 몇가지 유용한 팁을 엊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