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bs & Recipes/Herbs

모기퇴치에 좋은 자연적인 방법 6가지

디돌 2011. 6. 27. 14:28

언제 그렇게 맹렬히 쏟아부었는지 의아할 정도로 햇볕이 짱짱하다. 이럴때가 위험한게, 바로 모기와 각종 해충이 기승을 부릴 시기이기 때문이다. 지난주 야외의 화원에 갔다가 모기에 물린 느낌은 없는데도, 다리에 벌건 모습이 보이더니 살금살금 가려워 진다. 모기가 살짝 스치기만 해도 그럴때가 있다. 그런데 나뿐만이 아니라 여름에 길을 걷다 보면 허연 다리에 울긋불긋한 둥근 모양의 모기물린 자국을 엄청 달고 다니는 분들도 더러 눈에 띈다. 보는 것만으로도 온 몸이 가려움으로 스멀거리는 듯하다. 

어디 가려움뿐이겠는가? 각종 위해 요소가 가득한, 정말 조심해야 할 놈들이 모기이다. 블로그에 신선하고 아름다운 사진만 올리고 싶었지만, 이 여름 우리의 건강을 생각하여 보기에 조금 흉칙하지만 Green 101 의 일환으로 흉한 그림을 올릴 수 밖에 없었다, ㅋ ㅋ ...

아래 내용은 이전에도 몇가지 글을 번역하여 옮긴 적이 있는 Michelle Scoffro Cook 박사에게서 온 유용한 정보이다. 물론 시트로넬라 (남부아시아산의 향기나는 풀) 나 인도멀구슬나무 등은 생소하고 구하기도 어려운 아이템들이지만, 반대로 라벤더 에센셜 오일과 콩기름 등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들이니 활용해 보면 좋을듯하다. 

이 글을 옮기면서 실실 웃음이 났던 것은 바로 마늘때문이다. 한달전쯤인가 우연히 햇마늘을 보고 한무더기 사왔더니 엄마가 고추장에 송송 박아 두셨다. 지금은 맛이 들어 매끼니 마다 식구들의 사랑을 독차지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파스타를 만들어 먹을때도 마늘을 많이 넣는 것을 좋아하니 덤으로 뭔가 얻은 기분이다. 사실은 그 햇마늘을 살때 나는 그 마늘이 우리가 일상에 먹는 것인줄 알고 사왔는데, 그게 아니란다. 부끄럽지만, 이러면서 배우는게 아닐런지 싶다. 

이제 장마가 지나고 나면 각종 캠프에 가족 나들이로 한바탕 전쟁을 치를텐데, 이럴때 소위 xx 킬러 그런거 말고, 아래의 제안중 적합한 것을 선택하여 가족의 건강을 지켜봄이 어떨런지...

  

 


바야흐로 따가운 햇볕과, 바베큐, 그리고 모기의 계절이 돌아 왔다. 
 
모기를 산으로 쫓아내기 위해 DEET (참고: 디트, 곤충 기피약 diethyltoluamide 의 상표명) 형 살충제를 획 낚아채기 전에, diethyl-meta-toluamide (DEET) 사용이 뇌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는 듀크대학의 연구에 대해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물론 DEET 의 냄새만으로도 모기를 퇴치할 수 있겠지만 말이다. 그들의 권유에 따라 이 물질을 멀리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DEET 모기살충제의 위험성에 관한 나의 또 다른 글을 읽어 보기 바란다. 
      
여기 모기가 싫어하는 6가지 자연적인 방법을 소개하는데, 누구나 한번 써보면 결과에 흡족해 할 것이다. DEET 사용으로 인한 뇌세포 손상에 대해 염려할 필요가 없을뿐만 아니라, 모기에 물려서 죽자사자 긁어댈 일도 없을 것이다. 아직도 마음 한구석에 이런 자연적인 방법이 강력한 살충제보다 효과가 덜하지 않을까하는 의구심이 든다면, 미리 걱정하지 말고 이 글을 계속 읽어 내려가기 바란다. 아래의 방법중 어떤 것들은 DEET 보다 훨씬 강력한 모기 퇴치제이다! 


1. 시트로넬라 (Citronella)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온 비상용품이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효과도 없을뿐 아니라 위해한 요소도 잠재하고 있는 방향제 (향기) 오일이 아닌 순수한 에센셜 오일만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시트로넬라 함유" 모기 퇴치 제품은 향기 오일로 만들어졌으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시트로넬라 오일을 피부에 바를 때는, 캐리어 오일이나 수분 크림 (모이스처라이저) 에 섞어 희석하여 사용한다. 한 테이블스푼 (큰스푼) 의 오일이나 크림에 몇방울 정도 섞어 사용하면 된다.  

2. 개박하 (Catnip)
아이오와주립대의 연구에 의하면 개박하 에센셜 오일은 모기 퇴치에 있어 DEET 보다 10 배 정도 이상의 강력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기들은 당신을 증오하게 되고 고양이들이 당신을 졸졸 따라다니게 될 것이다. 시트로넬라와 같이, 캐리어 오일이나 천연 수분 크림에 희석하여 사용해야 한다.

3. 라벤더 에센셜 오일 (Lavender essential oil)
향이 좋을 뿐만 아니라 모기 퇴치에도 그 효과가 뛰어나다.

4. 콩기름 (Soy oil)
그냥 써도 좋지만, 개박하, 라벤더 및 시트로넬라 에센셜 오일의 캐리어 오일로 유기농 콩기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에 실린 연구에 의하면, 콩기름이 들어간 모기 퇴치제는 DEET-함유 퇴치제만큼이나 그 효과가 강력함을 알 수 있다.

5. 인도멀구슬나무 씨앗 기름 (NEEm seed oil)
"인도멀구슬나무 오일 (기름)"은 인도에서 자라는 식물로 부터 추출한다. 인도 소재의 말라리아 연구소에서 행한 연구에 의하면, 인도멀구슬나무 씨앗 기름의 성분은 DEET 보다 그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다. 미국립연구위원회 (US National Research Council) 와 미국모기제어협회 저널 (Journal of the American Mosquito Control Association) 는 이 내용에 대해 모두 동의하고 있다. 

6. 마늘 (Garlic)
신선한 마늘을 많이 먹으라. 모기는 마늘을 싫어하므로 당신 가까이에 오지 않을 것이다. 여기에 한가지 더 덤으로, 흡혈귀도 당신을 멀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