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가지의 환상적인 베이킹 소다 사용법 (3)
서서히 겨울해가 그 짧은 하루 일정을 마무리하는 시간이 되어 밖을 내다보면, 아무리 따뜻한 안에 있을지라도 밖의 무채색으로 인해 가슴이 온통 싸해진다. 앙상한 나무 가지들 사이로 보이는 해지는 바다는 참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그럴때면 유독 유키 구라모토의 피아노 연주가 들리는 듯도 하다.
사람들에게도 어울리는 음색이 있듯이, 계절에도 그 시간에 무리없이 어울릴 수 있는 악기가 있다는 생각을 하는 농부이다. 가을에는 그리 아름다운 바이올린 선율이 한 여름에는 참기 어려운 소음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농부의 짧은 생각인가...
이런저런 이유로 참 겸허해지는 저녁 시간이다. 농부만 이것저것 집에서 만들어 쓰는 줄 알고, 이야기를 풀다보니 고수가 바로 옆에 계셨다. 이미 베이킹 소다를 생활 곳곳에 활용하고 있다. 음... 순간 당황한 농부왈, "전, 지금 베이킹 소다의 활용법 51 가지를 익혀 나가는 중인데요.." 고수왈, "응, 그렇구나. 난 꽤 오래 되었는데..." 그러면서 당신이 실생활에서 활용하고 있는 내용을 줄줄 읊으신다. 순간 드는 생각은 처음부터 초보 그리너 (greener) 티를 내길 잘 했다는 안도감이다, 비겁하게도... 그렇지만 주눅들지 않고 치약 만드는 법을 알려 드렸다. 좋아라 하신다. 그런 고수의 모습에 다시 한번 겸허해진다.
그래서 노트북을 켜자마자 다시 Melissa 의 글을 옮긴다. 베이킹 소다, 고놈 참 대단한 녀석이라는 생각이 든다. 메모지에 직접 적어 두고 생활 곳곳에 사용해야겠다. 이미 농부의 욕실과 화장대는 간단해 질대로 간단해졌는데, 이제는 주방에도 혁신(?)의 바람이 불 것 같다.
여기서는 참 뜬금없는 이야기로 들리겠지만, 사계절중 겨울을 가장 좋아하는 농부가 요즘은 봄을 기다리느라 긴 목이 더 늘어 나고 있다. 바로 마당때문이다. 생전 처음 마당을 가진 아이처럼, 마당에 내려설때마다 가슴이 설렌다. 실내에는 윈도우팜으로 도배(?)를 하는 것도 모자라, 마당 곳곳에도 각종 허브를 심고 싶기 때문이다. 특히 윈도우팜에는 적응하지 못하는 로즈마리를 울타리 주위로 가득 심고, 라벤더, 바질, 타임등을 엄청나게(?) 심어 이웃들에게도 개방할 생각이다. 주방쪽의 뒷뜰에는 민들레를 잔뜩 심을 예정이다.
에센셜 오일도 좋지만, 신선한 허브를 뜨거운 물에 담가 두었다 걸러낸 액을 베이킹 소다와 섞어 사용하면 향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게다가 우리집 빼곤 거의 외국 가정인 이웃들에게 말린 허브가 아닌 신선한 허브로 생색을 내도 그만일 것 같다, ㅎ ㅎ ㅎ.
이런 행복한 그림에 불현듯 개구장이 두 아이가 뛰어든다. 우리 복돼지와 진도다. 마당의 허브들이 이 아이들의 짖궂은 산책으로부터 살아 남을 수 있을까?
청소 (계속)
22. 샤워 커튼 청소
물을 적신 깨끗한 스폰지나 솔에 베이킹 소다를 뿌려서 비닐 샤워 커튼을 청소하면 찌든 때와 냄새를 한꺼번에 없앨 수 있다. 커튼을 문지른 후 깨끗하게 물로 헹군다. 걸어서 말린다.
23. 액체 세제의 효과 증대
액체 세제의 성능을 증대시키려면 세탁시 베이킹 소다 1/2 컵을 넣어 준다. 세탁시 산도의 균형이 더 좋아지므로 세탁물이 더 깨끗해지고 청결해질 뿐만 아니라 색상이 선명해진다.
24. 유아복 등의 순한 세탁
유아들의 피부는 제일 순한 세제를 필요로 하지만, 냄새와 얼룩 제거용 제품들은 점점 더 강해지고 있다. 심한 자국의 경우, 액체 세제에 베이킹 소다 1/2 컵을 넣거나, 또는 탈취목적으로 헹굼 사이클에 1/2 컵을 넣으면 된다.
25. 천 기저귀 세탁
물 2 리터 정도에 베이킹 소다 1/2 컵을 녹이고 기저귀를 한동안 담가 둔다.
26. 스포츠용품 세척
(따뜻한 물 1 리터 정도에 베이킹 소다 1 테이블스푼을 녹인) 용액을 사용하여 냄새나는 스포츠 용품을 세척하거나 탈취할 수 있다. 골프백과 운동가방 등에 베이킹 소다를 뿌려 두면 악취를 없앨 수 있을뿐만 아니라, (베이킹 소다와 물을 3:1 로 섞어 만든) 베이킹 소다 반죽을 골프 아이언을 닦으면(스크래치가 생길 염려없이) 깨끗하게 만들 수 있다. 물로 깨끗이 헹군다.
27. 오일과 유지 얼룩 제거
베이킹 소다를 사용하여 차고 바닥이나 진입로에 묻어 있는 가벼운 오일과 유지 자국을 깨끗하게 없앨 수 있다. 얼룩이 있는 지점에 베이킹 소다를 뿌리고 젖은 솔로 문지른다.
28. 배터리 청소
베이킹 소다는 약 알칼리성이므로 차와 잔디깍는 기계의 산으로 인해 부식된 배터리를 중화시키는데 사용될 수 있다. 청소 전에, 배터리 단자(터미널)을 꼭 분리해야 한다. 베이킹 소다와 물을 3:1로 섞어 반죽을 만들어 축축한 천에 묻힌 후 배터리 단자의 부식 부분을 문지른다. 청소하고 단자들을 다시 연결한 후에는, 바셀린 같은 석유 젤리를 발라 주어 향후 부식을 방지한다. 베터리에는 강한 산이 들어 있으므로 베터리 주변을 만질때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29. 세차
차 조명등, 크롬, 유리창, 타이어, 비닐 좌석 및 바닥 매트를 청소할 때 베이킹 소다를 사용하면 긁힘 자국없이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다. 따뜻한 물 약 1 리터에 베이킹 소다 1/4 컵을 섞어 베이킹 소다 용액을 만든다. 스폰지나 부드러운 천에 용액을 묻혀 닦으면 길에서 묻은 오물, 나무 수액, 벌레 및 타르 등을 깨끗이 제거할 수 있다. 잘 없어지지 않는 얼룩은 축축한 스폰지나 부드러운 솔에 베이킹 소다를 뿌려 사용한다.
탈취
30. 냉장고 냄새 제거
조그만 박스에 베이킹 소다를 넣고 뚜껑을 열은 채로 냉장고 안쪽에 넣어 두면 냄새를 중화시킨다.
31. 도마 냄새 제거
도마에 베이킹 소다를 뿌리고 문지른 후 물로 헹군다.
32. 쓰레기통 악취 제거
쓰레기통 바닥에 베이킹 소다를 뿌려 둔다.
33. 재활용품의 냄새 제거
재활용품 수거함에 물건을 넣을 때 마다 윗부분에 베이킹 소다를 조금씩 뿌려 둔다. 또한 축축한 스폰지에 베이킹 소다를 뿌려 주기적으로 수거함을 세척한다. 물로 잘 헹군 후 마른 천으로 닦는다.
34. 배수구 탈취
부엌 싱크대와 욕조 배수구의 냄새를 제거하려면, 따뜻한 수도물을 흘려 보내면서 베이킹 소다 1/2 컵을 붓는다. 그러면 산성과 약한 알칼리성 냄새를 중화시켜 상큼한 배수구로 만들 수 있다. (냉장고 탕취용으로 사용했던 베이킹 소다를 사용하면 된다.)
35. 식기 세척기 탈취 및 청소
식기 세척기를 사용하기 전에 베이킹 소다를 써서 냄새를 없앤다. 그 후, 세척 사이클에서 부드러운 세제를 사용한다.
36. 음식쓰레기 분해구 악취 제거
음식쓰레기 분해구의 경우, 따뜻한 수도물을 틀어 놓은 상태에서 베이킹 소다를 붓는다. 베이킹 소다가 산성과 약 알칼리성 냄새를 모두 중화시키므로 상쾌하게 분해구를 유지할 수 있다.
37. 도시락 냄새 제거
사용하지 않을 때, 베이킹 소다가 들어 있는 잘 밀봉된 박스를 넣어 두면 도시락 특유의 오래가는 냄새를 흡수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