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rah’s Daily Bliss

그린 포장 전문가 되기 본문

Who Cares? "We Do Care!"/Recycling

그린 포장 전문가 되기

디돌 2011. 2. 17. 14:55

한창 어릴 때는, 나도 포장에 관한한 한 까다로움 하는 사람이었음을 부끄럽게 고백할 수 밖에 없다. 특히 선물할 아이템을 쇼핑할 때는 백화점 점원들이 리본 묶는 것 하나에도 잔소리를 해 댈 정도였고, 선물을 받을 때는 또 먼저 포장의 세련됨을 살피는 속물 기질이 다분히 있었던 것 같다.  그때 유일하게 포장을 반대한 것이 있다면, 꽃 포장이었을 게다. 그 꽃들만으로도 뉸이 부시게 아름다운데 겹겹이 포장을 하고 또 플라스틱 리본까지 둥둥 두르는 것을 용납할 수가 없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포장에 관한 생각이 판이하게 달라 졌다. 우연찮게 사람들의 포장을 뜯는 모습을 많이 보면서, 처음엔 받은 선물에 무성의해 보이기까지란 그들의 북북 찟어대는 모습에 아연실색했지만, 선물을 받고 나면 집안 이곳 저곳에 쌓이는 각종 포장 재질에 놀라움을 금할 수가 없다. 너무나도 정갈해 보이는 나무 상자, 예쁘기만한 보자기 등을 쓰레기장으로 내 보낼때면 나도 조금 찝찝한 맘이 들었지만, 우리 엄마의 극렬한 반대는 집안을 시끄럽게 할 정도다. 왜 안 그러시겠는가? 한창 이 나라가 빈궁할 때는 어쩌다 받은 보자기로 머리 스카프로도 쓰고 옷보따리로도 사용하는 등 얼마나 알뜰하게 사셨는데, 요즘의 표장 재료를 보면 버릴 게 하나도 없는 것이다. 솔직히 그런 엄마를 조금 성가셔 했는데, 요즘은 나 스스로가 아주 재활용에 목숨거는 것처럼 보인다. 하물며 곰국거리가 담겨있던 플라스틱 케이스는 작은 화분 다섯개를 한꺼번에 넣을 수 있는 물 받침대가 되고, M 도넛과 머핀 종이 박스는 두, 세개의 작은 화분이 들어 가는 멋진 틀이 된다.

어떻게 보면 이 모든 것이 나이 들어가서 철 들었다 할 수 있겠지만, 그보다는 이제야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지구라는 행성을 아끼는 맘이 들은 것 아닐까? 

진리는 항상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가까이 있음을 또 한번 느끼게 해 주는 Melissa Breyer의 글을 옮겨 보는데, 평범한 아이디어 같지만 활용만 잘하면 환경도 보호하고 흔해빠진 번쩍번쩍한 포장이 아닌 멋들어진 나만의 포장 노하우를 터특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휴가나 명절은 가족들을 위한 시간으로 기쁨과 축하가 넘치는 때이지만, 쓰레기가 산더미처럼 쌓이는 때이기도 하다...아래의 그린 포장 방법과, 휴일과 명절 분위를  해치지 않으면서 폐기물을 최소화시키는 재활용과 관련한 도움말을 참고하기 바란다.  


포장의 지혜

명절 기간동안 일반 소비자들은 보통 20여가지의 선물을 포장하게 된다. 그 선물들중 단지 세 가지만 재활용된 종이나 종이 대체품으로 포장되어도, 45,000개의 풋볼(미식축구) 경기장에 해당하는 임야를 보존할 수 있다!  

▶ 예쁜 광고가 실린 신문지, 잡지의 화려한 장식면, 오래된 책의 예쁜 페이지, 클래식한 악보, 오래된 지도, 달력, 또는 만화책 등을 포장지로 사용한다.

▶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그동안 아이가 그린 드로잉이나 그림을 버리지 않고 산더미처럼 쌓아 두었을 것이다. 이런 것들로 포장을 하면 아이의 자존심을 세워 주고 할머니를 기쁘게 해 드릴 것이다.  

▶ 섬유, 재사용 가능한 천으로 만든 가방, 베갯잇이나 바구니 등을 사용하여 선물을 포장한다.  

▶ 포장지나 아이들의 그림으로 선물 상자의 아래나 윗 부분을 발라 준다. 그러면 이 선물 상자를 재활용하기 쉽다.

▶ 오래된 리본과 포장지를 재사용한다 (구겨졌다면, 다리미로 다려서 사용한다).

▶ 플라스틱 리본 대신 재활용 가능한 헤어 리본, 꽃, 상록수 가지, 로즈마리 가지(냠냠!), 솔방울, 뜨개실 등을 장식으로 사용한다.

▶ 포장할 때 테이프를 아주 조금만 사용하든지, 아님 전혀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그러면 개봉할 때 종이가 덜 찢어져 재사용할 수 있다.

▶ 금년 선물용 이름표로 지난 명절에 받았던 카드 앞면을 사용한다.

▶ 포장하지 않은 선물을 집안 곳곳에 숨겨둔 후, 가족들에게 힌트를 주고 찾게 하는 주워 모으기 게임(scavenger game)을 한다. 
 
▶ 새로운 포장지를 사야 할 경우라면, 재활용 내용물로 만든 종이를 구입한다.


멋진 재활용 방법

포장지

Emily Post가 포장지를 재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은 취향이라고 말했던 적이 있었지만, 지금은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다. 그냥 단순히 내년 선물을 포장하는 데 다시 사용하는 것을 넘어, 책 표지, 스크랩 북, 서럽 갈피, 그리고 각종 다양한 공예 프로젝트에 사용할 수 있다.  

크리스마스 트리
매년 북미지역에서 크리스마스 트리로 사용하기 위해 잘리는 나무는 약 4,000만 그루로, 크리스마스가 지나면 모두 버려진다. 많은 지역사회에서는 크리스마스 트리 모으기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렇게 모아진 나무는 나무 조각을 만들거나, 해안 침식을 막는데 사용된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도 이런 행사를 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기 바란다. 당신이나 이웃이 나무 조각을 사용하고 있다면, 크리스마스 트리를 나무 조각으로 만들어 교대로 정원을 가꾸는 데 사용할 수 있다.  

크리스마스 트리 장식물
트리에 반짝거리는 금속 조각울 사용하지 말자. 이런 장식물은 트리를 재활용하는데 어려움을 줄뿐만 아니라 야생동물들을 위험에 빠트릴 수도 있다. 에너지 소비가 90% 정도 줄어 들고 수명이 훨씬 길어서(50,000 시간!) 자주 교체해 줄 필요가 없는 LED 트리 조명을 구입하자. 재활용품으로 만들어진 장식물이나 재활용 가능한 재료로 만들어진 재료의 장식물을 사용한다.    

명절 음식
크리스마스 만찬으로 준비한 음식이 너무 많이 남았는가? 손님들에게 남은 음식을 싸서 보내면, 음식물 폐기물을 줄일 수 있다. 만찬을 준비하기 전에, 주변의 급식소와 보호 시설을 확인해 두자. 이들 대부분은 식품 기부에 매우 업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지만, 남은 파티음식이 냉장고에서 썩어가는 것을 보는 것 보다 필요한 곳에 보내는 것이 훨씬 만족스러울 것이다.

대체 품목
새로 받은 선물을 둘 공간이나 장난감 상자가 꽉 찼다면, 더 이상 필요없는 물건은 기부하고 기부할 수 없는 물건은 책임지고 재활용하도록 한다. 의류와 가재도구는 구세군과 같은 자선 단체에 보낸다. 보내는 물건은 모두 깨끗하고 사용가능한 것들이어야 한다. 장난감은 소아 병원, 고아원, 보육원, 노숙자 보호시설과 기타 필요한 곳에 기부할 수 있다. 기부하는 장남감은 깨끗하고 안전한 것들로, 납성분이 들어 있지 않은 것들이어야 한다. 전화와 전자제품은 이동 전화 전문점이나 전자상품을 판매하는 곳에서 회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