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arah’s Daily Bliss

9 월의 제철 과일과 야채를 이용한 요리 본문

Herbs & Recipes/Food Recipes

9 월의 제철 과일과 야채를 이용한 요리

디돌 2011. 8. 31. 20:49
많은 분들이 여름을 좋아하시겠지만, 농부에게 있어서는 사계절 중 가장 힘든 계절이다. 여름 햇볕에 용감하게 맞서면 어김없이 피부는 뱀이 허물 벗듯 하얗게 벗겨지며 벌게지고, 눈은 토끼의 그것처럼 빨갛게 변한다. 그래서 무지 촌스럽게 SPF 가 상당히 높은 썬크림을 온몸에 덕지덕지 바르고, 모자나 양산을 들고 외출을 해야 한다. 배우 분위기가 전혀 나지 않는 썬글라스도 필수 아이템이다.

그래서 거리에 마주치는, 갈색 피부에 햇살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걷는 사람들을 보면 많이 부러운 게 사실이다. 어찌 보면 농부의 탈을 쓴 도시인의 모습이 적나라한 표현이지 싶다. 농부가 여름을 기피한다면 말이 안된다고 생각하면서도, 이 여름 내내 농부는 가을을 목빠지게 기다리고 또 기다렸다.

그렇게 긴 목을 더 길게 뽑고 기다리던 9월이 내일 시작된다. 물론 아직도 따가운 햇살이 다 가시려면 더 기다려야겠지만, 벌써 아침 저녁이 다르다. 여름 홑이불을 돌돌 말고 자는 그 기분도 그만이다. 저녁 나절 팔과 다리를 서늘하게 만드는, 그래서 일부러라도 급한 마음에 얇은 가디건을 걸치고 나서는 산책은 몹시나 여유롭게 느껴진다. 성격 급한 농부의 9월 맞이가 시작되었다.

언제나 처럼 농부는 잘먹는 게 무척 중요하다. 그래서 Brandi 가 Diets in Review 에서 발췌한 글을 보자마자 '8월의 마지막 밤'에 올릴 글로 선택했다. 가족과 함께 나누는 맛있는 식사, 그 이상의 즐거움이 또 있을까?

어쩔수 없이 여름이 가고 있다.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지난 3개월 동안 견디기 힘들었던 가혹한 더위로 부터 해방된다는 안도감을 느낄 것이다. 그러나 땀에 절은 여름을 보냈거나 햇볕을 만끽한 시기였든지 간에, 이미 한 계절에 작별을 고한다는 것은 새로운 제철 식품을 맞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역에서 나는 식품만을 먹는 사람들에게 있어 제철 식단이란 철지난 과일과 야채를 더 이상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여기서 한가지 중요한 것은 끈기있게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일년중 가장 적당한 때에 탱크탑이나 스웨터를 급히 입어야 할 때를 기다리는 것처럼 말이다.  

또한 제철 음식을 먹는다는 것은 환경과 당신이 살고있는 지역 경제를 지원하는 아주 간단한 방법이기도 하다. 지역에서 재배된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사면, 그 돈이 지역 농가들의 주머니로 들어가게 되며 따라서, 당신이 살고 있는 도시의 경제가 활기를 띄게 되는 것이다. 이는 또한 식품이 농장에서 부터 비싼 가격이 매겨진 식료품 가게에 도달하기까지 비행기, 배 및 기차 등을 이용하여 운송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한다. 이미 알고 있듯이 장거리 수송에는 상당한 연료가 사용되므로 탄소 발자국이 증가하게 된다.   

9월의 매력은 여름에서 놓여지는 대신 가을로 들어 가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여름의 마지막 수확을 즐기는 동시에, 가을의 첫 수확도 맛볼 수 있다. 그런 멋진 9월의 제철 야채와 과일은 다음과 같다:

야채: 샐러드용 야채, 토마토, 콜리플라워, 당근, 버섯, 옥수수.

과일: 포도, 자두, 무화과, 다양한 멜론 종류, 블랙베리.

이런 과일과 야채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요리가 셀 수 없이 많지만,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요리법은 다음과 같다:


Curried Chicken and Grape Salad (커리 치킨과 포도 샐러드)
: Terry Grieco Kenny 의 요리법

재료

플레인 무지방 요구르트 1/2 컵
저지방 마요네즈 2 테이블스푼
식초 1 티스푼
커리 가루 (마드라스 커리가 좋음) 1 티스푼
소금 1/4 티스푼
껍질을 벗긴 로스트 치킨 브레스트 (닭가슴살) 230 g: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약 2컵 정도 분량)
씨없는 포도 3/4 컵: 반으로 자른다.
얇게 썬 셀러리 1/2 컵
잘게 썬 고수 1/4 컵
잘게 다진 빨간 양파 2 테이블스푼
잘게 다진 아몬드 (볶은 것) 1/4 컵
장식: 양상추 잎


만들기

1. 큰 볼(그릇)에 요구르트, 마요네즈, 식초, 커리 가루 및 소금을 모두 넣고 잘 섞일때까지 젓는다.
2. 닭가슴살, 포도, 셀러리, 고수 및 양파를 넣고, 1의 내용물이 잘 입혀지도록 섞는다. 
3. 취향에 따라 개인 접시나 큰 모듬 접시에 양상추를 깐다. 스푼으로 치킨 샐러드를 떠서 그 위에 올리고 아몬드를 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