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arah’s Daily Bliss

Lemon Balm (레몬밤) 본문

Herbs & Recipes/Herbs

Lemon Balm (레몬밤)

디돌 2010. 12. 26. 15:56


레몬밤은 민트계열로 레몬 향이 나는 허브이다. 요리에 맛을 낼 때, 타라곤(tarragon)과 함께 사용하면 좋다. 얇게 썬 신선한 잎을 양고기나 생선 마리네이드에 넣고 그릴에 굽는 것도 아주 좋은 맛을 내게 해 준다.

레몬밤 잎을 과일 샐러드에 넣어 주면 똑 쏘는 듯한 자극적인 맛을 낸다. 살짝 찐 야채에 레몬밤 시포나드(얇게 썬 것)와 후추를 약간 넣고 살살 버무리면 신선한 향과 맛이 살아 난다. 

레몬밤은 빨리 잘 마르지만, 신선한 잎일 때보다는 향이 덜하다. 외부의 약간 그늘진 곳에 두고 말려도 되지만, 밤에 물기를 맞으면 쉽게 갈색으로 변한다. 그러므로 잎을 말릴 때는 밀봉이 잘되는 용기에 넣어 저장해야 한다. 

잎 전체를 그대로 쓸 경우 상당히 조심해서 다루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쉽게 손상되고 검은 색으로 변하기 때문이다. 집에서는 레몬밤과 기타 다른 신선한 허브를 섞어 가정용 식초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잎을 아이스 큐브에 넣고 얼려서 레모네이드를 낼 때 얹어 내어도 좋다. 


레몬밤 재배

장소: 한 낮에는 그늘이 지고, 따뜻하고 습기가 많으며 햇빛이 잘 드는 곳에 심는다. 에센셜 오일과 좋은 향을 얻으려면, 충분한 햇빛과 수분이 필요하다. 

번식: 봄에 씨를 뿌린다. 늦봄에 식물을 자르거나 나누기를 해서 물에 담가 두어 뿌리내리도록 한다. 씨앗의 싹트기는 더디게 진행되며, 흙으로 덮어 주지 않아도 괜찮다. 

성장: 이 잘자라는 식물은  허브 정원을 빠르게 점령해 나갈 것이다. 레몬밤은 90cm높이와 60cm 너비로 잘 자란다. 타원형의 심장모양으로 생긴 잎은 가장자리가 톱니바퀴처럼 되어 있고 옆맥이 그물망을 이루고 있다. 가을에 토양 근처까지 잘라 주어, 더 잘 자라도록 해 줄 필요가 있다. 이 식물은 지나치게 습기가 많으면 견디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레몬밤은 화분과 같은 용기에서도 잘 자란다. 

수확: 필요할 때 언제나 이 연한 잎릉 따도 되지만, 잎이 손상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기울인다. 한여름이나 늦여름에 작고 흰 꽃이 피기 시작하면, 잎의 풍미가 최고조에 달한다. 

요리에 사용하기: 샐러드에 넣을 때와, 생선과 기타 다른 요리용 양념으로 사용할 때는 아주 소량만 넣어 준다. 얇게 다진 잎은 생선과 닭요리에 넣어 주고, 신선한 야체에는 살 짝 뿌려 주면 좋다. 잎은 요리 마지막에 넣어 주는 게 바람직하다. 또한 레몬밤은 여름 음료수와 과일 샐러드에 넣어 주어도 좋다. 뿐만 아니라, 잼과 젤리 요리에 레몬 껍질 대신 넣어 주어도 아주 훌륭한 맛을 낸다. 


* Recipes: Lemon Balm Mojitos (레몬밤 모히토)






'Herbs & Recipes > Herb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화불량에 유용한 7가지 허브 (1)  (0) 2010.12.28
Parsley (파슬리)  (0) 2010.12.28
Basil (바질)  (0) 2010.12.24
Lavender (라벤더)  (2) 2010.12.23
Rosemary (로즈마리)  (0) 2010.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