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rah’s Daily Bliss

살모넬라에 감염되었을때 나타나는 증상 본문

Who Cares? "We Do Care!"/Something Wrong

살모넬라에 감염되었을때 나타나는 증상

디돌 2011. 6. 14. 12:35

한동안 우리집에서 즐겨먹는 간식중 하나가 바로 바나나-피넛 버터 샌드위치였다. 한 입 깨어물기 좋은 크기로 식빵을 잘라 빵 한조각에는 피넛 버터를 두툼하게 바르고, 다른 한 조각에는 딸기쨈을 살짝 바른다. 딸기쨈을 바른 쪽에 바나나를 얇게 썰어 얹은 후, 피넛 버터 바른 것을 덮으면 바나나향과 달콤한 쨈, 그리고 고소하며 단백질이 풍부한 샌드위치가 만들어 진다.

여름이면 새벽 선선할 때 복돼지와 산책을 나가시는 엄마때문에, 저녁 늦게 만들어 냉장고에 넣어 두면 서너 쪽은 족히 드시고 행복한 산책을 시작하신다. 그런데 땅콩 버터의 대부분이 미국산으로, 한번씩 CNN 을 달구는 뉴스중 하나가 살모넬라 발발에 관한 것이다. 미국 가정의 냉장고를 살펴 보면, 우리 김치만큼이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이 바로 피넛 버터이다. 그래서 땅콩 버터에서 살모넬라 균이 나왔다면 전국이 난리도 아니다. 리콜은 물론이고, 모든 사람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비난을 퍼붓는다. 바른 비교인지는 모르겠지만, 김치 파동과 맞먹을 수 있는 수준일 것 같다. 지난해 몇번의 파고를 넘으면서 우리 집도 자연스럽게 이 레서피를 접었다. 그래도 아직 냉장고 한켠엔 땅콩 버터가 슬며시 자리하고 있다. 

올해 초부터 미국은 여러가지 아이템에서 발발한 살모넬라에 경각심이 일고 있다. 그런 뉴스를 접할때마다 전문가들이 증상과 처치에 대해 연일 떠들어 대지만, 정리가 되지 않은 정보로 그리 유용하게 와닳지 않았다. 요즘 급격히 올라가는 날씨와 더불어 최근 외출하고 돌아 오신 후 설사 증세를 보인 엄마 때문에 온 신경이 곤두 선 적이 있었다. 다행히도 그리 심각하지 않게 마무리 되었지만, 놀란 가슴에 한바탕 일장 연설을 늘어 놓았다. 그러면서도 어디까지가 정선된 정보인지 나도 의아해 하고 있었다. 

그러던 차에 우리의 Melissa Breyer 여사가 평소의 그녀답게, 살모넬라의 증상에 관한 정보를 알기 쉽게 올려 주었다. 그녀의 광팬들은 그런 그녀에게 온갖 찬사를 보낸다. 참 아름답고 복도 많은 사람이여...

그녀 덕에 농부도 어수선하기만 했던 살모넬라에 관한 정보를 오목조목 정리하여 한글로 옮겨 본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이 계절을 건강하고 즐겁게 보내기 위해, 한번쯤 주의를 환기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한가지 살모넬라균의 발발을 막기 무섭게 또 다른 살모넬라가 출현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러한 살모넬라 발생이 개인적으로 자주 먹는 음식에서 일어나는 것처럼 보이는데,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게 느낄 것이다. 시금치가 리콜된 다음 토마토가, 그 다음엔 땅콩, 피스타치오, 그리고 지금은 피넛 버터에 문제가 생겼다., 휴. 나는 이제 박테이라 혈청형에 대서도 읊조릴 수 있을 정도다. 어느 날엔가 문득, 내 코에 균이 조금 묻어 감염되었다해도 모를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래서

질병 관리 및 예방 센터 (CDC)

의 살모넬라증에 관한 웹 페이지를 방문한 후, 살모넬라 의사 사실에 대해 좀 더 알게 되었다. 그렇게 접한 정보를 여러분과 같이 공유하고자 옮겨 본다:  

  • 살모넬라증(Salmonellosis) 이란 살모넬라라고 불리는 박테리아에 감염된 것을 말한다.
  • 살모넬라에 감염된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염 후 12 시간에서 72 시간 내에 설사, 고열 및 심한 복통을 겪게 된다.
  • 이 질병은 보통 4 내지 7일 정도까지 가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별다른 치료없이 회복된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의 경우에는, 설사가 너무 심해서 입원해야 할 정도이다.
  • 이런 환자들의 경우, 살모넬라 감염이 장에서 혈류까지 퍼질 수도 있기 때문에 항생제로 신속히 치료하지 않으면 생명을 잃을 수도 있다.
  • 노인, 유아, 그리고 면역 체계에 이상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심각한 질병이 될 수도 있다.
  • 장이 완전히 정상으로 돌아 오기까지는 수개월 정도 걸리기도 하지만, 보통 설사증세는 완전히 회복된다.
  • 살모넬라에 감염된 사람들중 아주 극소수만이 관절에 통증을 느끼고, 눈에 자극을 느낄뿐만 아니라 소변을 볼 때 통증을 느낀다. 이는 라이터 증후군 (Reiter’s syndrome) 으로, 수개월이나 수년간 지속될 수 있다.
  • 살모넬라 감염은 보통 5-7 일 정도 지나면 나으므로 설사 환자용 음료를 섭취하는 외에는 별다른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설사가 심한 사람들은 정맥 주사로 수액을 공급한 필요가 있을 수도 있다.  
  • 살모넬라균이 발견된지는 100년이 넘었다. 이 균은 미국의 과학자인 Salmon 에 의해 발견된 후, 그의 이름을 따 살모넬라라고 불리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