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arah’s Daily Bliss

소화불량에 유용한 7가지 하브 (3) 본문

Herbs & Recipes/Herbs

소화불량에 유용한 7가지 하브 (3)

디돌 2010. 12. 31. 13:40

Artichoje Leaf (아티초크 잎)


이태리 사람들이 아티초크 아페리티프 리큐어(apéritif liqueur, 식전주 또는 반주)인 차나르/씨나(Cynar)를 처음으로 개발했을 때 어떤 생각을 했을까 궁금했던 적이 있는지? 전통적인 유럽 의학에서, 아티초크 식물의 잎은 신장의 활동을 촉진시키는 이뇨제와, 소화에 있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담즙이 간과 담낭에서 잘 나오도록 도와주는데 사용되었다.

지난 세기 동안, 아티초크 식물의 전통적인 의학적 사용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연구의 결론은 실제로 이 식물이 신장과 담낭의 활동을 촉진시킨다는 것이다.  20세기 중반, 이태리 과학자들이 아티초크 잎에서 씨나린(cinarin)이라 불리는 성분을 분리해 내는데 성공했는데, 이 성분은 아티초크의 수많은 효과를 그대로 재연해 냈다.

2003년에는, 많은 연구자들이 아티초크 잎이 소화불량에 효과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는 사실상, 아티초크 잎 추출물이 기능성 소화불량의 증상을 완화시키데 있어 위약(placebo)보다 훨씬 더 효괴적임을 증명한 것이다. 독일의 커미션 E(Commission E)는 "소화불량 문제들"에 아티초크 잎을 사용하는 내용을 승인했는데, 하루 복용량은 말린 허브 6g이나 이에 상응하는 양으로 보통 하루 3회에 나누어 복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아티초크 잎 추출물은 사용 설명서의 지침에 따라야 한다. 



Peppermint (페퍼민트)

페퍼민트는 위 경련을 가라 앉히거니 소화를 돕는데 자주 사용된다. 어딘지 모르게 감각을 마비시키는 효과때문에, 페퍼민트는 두통, 피부 트러블과 근심걱정으로 부터 구역질, 설사, 샐리통 및 헛배 부름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증상에 사용되어 왔다.

페퍼민트 오일은 위의 영역에서 발생하는 각종 경련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과민성대장증후군(irritable bowel syndrome, IBS)과 관련된 대부분의 연구에 따르면, 페퍼민트 오일이 각종 위 경련에 상당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페퍼민트는 소화성 가스로 인해 경직되어 있는 근육을 이완시키고, 우리 몸이 지방을 소화시키는데 사용되는 담즙의 흐름을 개선시켜 준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치료에 페퍼민트를 사용하는 것과 관련한 연구에 따르면, 헛배 부름, 복통 및 복부팽만 등과 같은 몇몇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위식도역류질환(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 GERD)과 관련된 소화불량 증상이라면, 페퍼민트를 사용하면 안된다.


Cayenne (카옌 고추)


사실, 이와 관련하여서는 조금 혼란스러울 수 있다: 매운 음식이 위에 통증을 일으키지 않는가? NYU 친구들에 따르면, 카옌을 경구 복용하면 소화불량으로 인한 고통을 줄일 수 있다는 증거가 제시되었다. 아무래도 직관에 어긋나 보이지만, 실제로 매운 고추가 위를 비롯한 내부 조직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궤양에도 해를 끼치지 않는다. 다만, 실제 손상으로 인해 생기는 것과 비슷한 감각을 일으키는 것 뿐이다.

캡사이신을 경구복용하면 위 불쾌감이 감소되는 것으로 보인다. 이중 맹검법 연구에서, 소화불량 증세를 가진 사람들에게 5주간 매일 25g의 빨간고추 가루를 식전에 제공하거나  위약(placebo)을 제공하였다. 3주 후에 비교해 보니, 위약을 보굥한 사람들보다  고추가루를 먹은 사람들이  통증, 헛배부름, 구역질 등의 증상에 있어 아주 놀라운 개선을 경험하였고 이는 연구가 끝날 때까지 지속되었다.  

소화불량을 치료하려면, 카옌 0.5 내지 1.0g을 매일 하루 세번씩 (식전에) 복용하는게 도움이 될 수도 있다. 


Note) 지금까지 언급한 허브들에 대해, 권장 섭취량을 넘지 않도록 주의한다; 임신중이거나, 모유수유중이거나, 또는 다른 의약품을 복용하고 있을 때는 담당의와 먼저 의논해야 한다.  



 

'Herbs & Recipes > Herbs' 카테고리의 다른 글

Oregano / Marjoram (오레가노 / 마조람)  (0) 2011.01.10
Lettuce (양상추)  (0) 2011.01.03
Tarragon (타라곤, 사철쑥류)  (0) 2010.12.30
소화불량에 유용한 7가지 허브 (2)  (0) 2010.12.29
Fennel (회향)  (0) 2010.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