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arah’s Daily Bliss

Sage (세이지) 본문

Herbs & Recipes/Herbs

Sage (세이지)

디돌 2011. 2. 1. 06:00


세이지는 신선한 잎, 말린 잎을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말린 잎은 잘게 부수든지 아님 갈아서 쓸 수도 있다. 신선한 세이지는 냉장고에서 약 일주일 정도 보관할 수 있는 반면, 말린 것은 밀봉한 용기에 넣어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된다.

세이지는 민트 계열로 상록 관목에서 나온 허브이다. 신선한 세이지의 잔가지는 길고 가늘며, 잿빛이 도는 녹색 잎이 자란다. 세이지는 민트 계열이지만, 메케한 연기 향이 난다. 

돼지고기, 양고기, 기타 육류와 소시지에 세이지를 넣어 주면 맛이 좋아 진다. 잘게 다진 잎을 샐러드, 피클과 치즈에 넣으면 풍미가 돋보인다. 잘게 부순 잎을 사용하면 세이지 향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갈아 분말로 만든 세이지는 음식이 그 풍미를 빨리 흡수하므로 아주 조금만 넣는다.  

해산물, 야채, 속 채우기, 향기로운 빵을 만드는데 세이지를 사용하면 그 맛이 정말 좋아 진다. 요리하기 전에 세이지를 잘게 부수고, 후추를 갈고 마늘을 다져 돼지 안심요리에 넣어 준다.  



세이지 재배

장소: 세이지는 빛이 가득차고 건조하며, 배수가 잘 되는 알칼리성 토양을 좋아한다. 

번식: 일반 세이지 종은 씨를 심어 키우는 것이 쉽다. 모든 종류의 세이지는 가지 자르기를 통해서도 잘 번식하고, 뿌리내리는 데는 여름동안 약 4주가 걸린다. 

성장: 45내지 60cm 간격을 두고 심는다. 가지치기를 자주 해주어야 잎이 무성해 진다. 잎이 누렇게 변하면, 뿌리가 더 너른 장소에서 자라도록 옮겨 심어야 한다. 세이는 빛이 잘 드는 실내에서도 잘 자라는 허브이다. 6월에 꽃이 핀 후, 가볍게 가지치기를 해준다. 일반 세이지 종은 잎이 약간 단단한 다년생으로 품종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 60cm정도까지 자란다. 기타 품종으로는 브로드 리프(broad leaf), 셀비어(clary), 파인애플 세이지 등이 있다. 

수확: 성장시기에는, 식물이 약 20cm 정도 자라면 식물에서 자라나온 잎을 하나씩 잘라 사용한다.

요리에 사용하기: 세이지는 풍미가 매우 강한 허브이다. 이는 가금류의 속을 채울때 양파와 함께 주로 사용되어 왔다. 세이지는 송아지와 돼지고기 요리에도 아주 잘 어울리며, 소시지, 케밥, 콩과 토마토 요리와도 잘 어울린다. 너무 강한 맛이 날 수 있으니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한다.